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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수 (국립창원대학교) 허은정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603 - 62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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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언어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교육실습을 경험한 예비교사의 교직사회화 전략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면화된 적응은 조직구성원으로서의 교사 역할(군집1)과 수평적 교사문화(군집2)에서 나타났다. ‘내면화된 적응’은 다른 전략들에 비해 세 가지 중심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전략적 순응은 생활지도에서 교육실습생의 권한에 대한 고민(군집3)에서 나타났다. ‘전략적 순응’은 학생상담과 관련한 주제뿐 아니라 수업태도와 관련한 핵심어들과도 관련이 있었다. 셋째, 전략적 재정의는 수업 계획 및 운영의 재량권 발휘(군집4)에서 나타났다. 군집4에는 매개중심성이 높은 ‘노력’과 고유벡터중심성이 높은 ‘어려움’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상 세 가지 사회화 전략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첫째, 교육실습을 경험한 예비교사는 학교문화와 교육실습생으로서의 사회적 역할 기대를 수용하는 내면화된 적응 전략을 가장 많이 구사하였고, 이는 기존 규범의 재생산을 위한 획일적 순응이 아니라 개인의 의지가 내재된 개별적 적응으로 해석된다. 둘째, 전략적 순응은 처한 상황에 대해 심리적으로 동의하지 않는 정서를 스스로 유보하고 상황적 제약을 우선 받아들이는 전략으로, 학교와 학급을 위한 우호적 행동을 고려하는 예비 학교구성원으로서의 주체적 사고에 기인한다. 셋째, 전략적 재정의는 주로 수업 설계․운영에서 구사하는 가장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전략으로, 예비 교육전문가로서 학생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자체 판단하는 특성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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