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스가이 요시노리 (近畿大學) 허예인 (경희대학교) 조현용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53 - 94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국문도서출판사에서 출간한 『조선어배우기』 러시아어판(2018, 2021, 2022)과 중국어판(2022), 김일성종합대학에서 출간한 『조선어(류학생용)』(2022)의 비교를 바탕으로 학습 대상에 따른 조선어 교재의 변화를 살폈다. 『배우기』와 『조선어』는 ‘조선어 소유급수 기준’을 바탕으로 제작된 교재로, 가장 최근에 출판된 외국어로서의 조선어 교재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교재 분석 결과, 『배우기(러시아어)』를 바탕으로 나머지 두 교재가 제작된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교재의 형식적ㆍ내용적 측면을 검토하였을 때 『배우기』는 재외동포를 비롯한 해외 조선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독학용 교재의 면모를 보였으며, 『조선어』는 조선에 유학 온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였다. 학습 대상에 따른 차이는 자모 제시 순서나 제시 어휘 및 문법 등에서 더욱 쉽게 수정된 양상을 보였는데, 이는 『조선어』가 유학생 대상 교재이고, 제한된 기간 내에 교수ㆍ학습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나타난 변화로 파악된다. 『배우기』 간에는 대상으로 하는 학습자의 언어권에 따라 등장인물, 장소, 문화 제시 방법 등에 차별화를 두어 현지화의 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