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신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국제지역연구 국제지역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209 - 22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인권의 본질에 관한 성찰을 통하여 인권의 보편성 확장의 논리와 인권교육의 지향점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권은 인간의 존엄성 보장을 위한 기본권의 토대를 형성한다. 인권은 개별 인간의 인간다운 삶에 바탕을 두므로 개체귀속적이다. 따라서 인간이라면 누구나 누려야 하는 권리로서의 인권은 보편성을 전제로 한다. 하지만 인권이 작동하는 현실세계에 보편성을 무제한적으로 적용하면 국가주권과 문화집단의 다양한 전통과의 충돌이 발생하여 인권훼손으로 귀결되는 문제가 나타난다. 이것은 인권의 상대성을 인정해야 해소 가능하다. 물론 인권의 상대성이 보편성을 압도하면 인권의 본질에서 벗어나는 인권모순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인권의 보편성과 상대성을 조정해 주는 관점으로서 상호성의 도입이 필요한 이유이다. 인권보장의 국면에서 보편성을 우선시하되 상대성을 비례적으로 인정하여 균형점을 추구하는 인권논리가 상호성이다. 이러한 인권의 본질은 인도주의적 개입, 난민, 인공지능과 같은 인권의 쟁점들에 접근하는 기본 시각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인권의 보편적 실현 가능성을 현실적인 것으로 만들어 주는 인권교육의 구현 원리로 적용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권의 본질
Ⅲ. 인권의 쟁점 사례
Ⅳ. 인권교육의 지향점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75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