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세미 (대구동변초등학교) 이동형 (대구유가초등학교) 박창균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87집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83 - 10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생성형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탐구하고, 기존 토론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이 직면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토론 수업 모형을 설계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학습자와 교사를 지원하는 AI 튜터 및 AI 보조교사로 활용하여 논제 선정, 자료 준비, 실시간 토론모니터링 및 성찰 지원 등을 통해 기존 토론 수업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설계․개발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문헌 분석과 두 차례의 전문가 타당성 검증 과정을 통해 모형의 내적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이 연구 결과로 개발한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토론 수업 모형은 ‘수업 준비-수업 안내-AI 토론 준비-AI 토론-브리지(bridge)-대면 토론-대면 토론 성찰-수업 정리-평가’ 단계로 구성되었다.
이 연구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토론 수업 도구로 수업에 활용하여 체계적인 토론 수업 모형을 설계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안을 제시하여 기존 토론 수업의 장애 요인을 해소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57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