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선희 (동양미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65 - 77 (13page)
DOI
10.32431/kace.2025.28.3.0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생성형 AI 기술과 소프트웨어 개발 협업 도구를 활용한 실습 중심 교육 모델을 제안한다. 또한, 이를 통해 학생들의 실무 역량 및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효과적으로 강화하는 방법을 탐구하였다. 제안하는 교육 모델은 프로젝트 기반 학습 (PBL) 방식을 통해 학생들이 실무 환경과 유사한 환경에서 개발 경험을 향상하며, 코드 작성, 디버깅, 협업 능력을 실질적으로 배양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다양한 실습과 생성형 AI 활용 경진대회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참여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였으며, 학습 성과를 분석하여 교육 효과성을 입증하였다. 연구 결과, 생성형 AI의 적극적인 활용은 학생들이 졸업 후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기술적 역량을 갖추는 데 효과적임을 보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교육 모델은, 소프트웨어 분야 외에도 다양한 학문 분야에 확장 적용될 가능성을 보여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대상
4. 제안 교육 모델
5. 제안 교육 모델의 적용
6. 제안모델의 적용 결과
7. 제안 교육 모델의 활용 가능성
8.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627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