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남숙 (부산경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일어일문학회 일어일문학 日語日文學 第105輯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95 - 10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급 일본어 교재로 사용되는 9종의 교재에 삽입되어 있는 삽화에 관한 연구이다. 삽화의 기능과 교재에서 부분별로 사용 분포와 삽화의 유 · 무를 확인하고 오류, 적절성 등을 살펴보았다. 본문의 삽화중 일부 교재에서는 내용을 유추하거나 스스로 장면을 이해하도록 돕고 있다고 보기 어려운 삽화가 다수 발견되었으며, 연습과 문형 연습에서는 1종의 교재를 제외하고 모두 삽화를 사용하고 있었다. 또 문화 소개란에서는 사진을 사용하고, 일부 삽화를 넣어 설명을 돕고 있었다. 그러나 지도와 같은 복잡한 삽화의 크기가 작아서 표기된 지명을 알아볼 수 없거나, 사진만 넣고 설명이 없는 경우는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고 할 수 없었다. 또 문화 소개 중 행동 문화는 삽화를 컷으로 삽입하여 이해도를 높이고 있었다. 위치 명사도 1종을 제외하고 모두 삽화를 넣어 설명하고 있었다. 기모노인지 유카타인지 정확하지 않은 사진과 이해하기 어려운 사진을 삽화로 기능에 부합되지 않는다. 삽화의 올바른 기능은 타이틀이나 화제를 제시하고, 삽화만으로 그 단원의 내용과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배려되어야 하며, 삽화의 사진을 실제적이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교재 구성중 문형이나 표현을 연습할 때 다양한 삽화를 이용해 학습자 스스로 장면을 이해하도록 돕고,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학습 과정을 시각화하여 기억하는데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단순히 교재 내에서 장식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충분히 활용할 때 학습자의 학습 효과는 증대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1. 연구 배경
2. 선행 연구
3. 삽화의 정의와 기능
4. 조사 방법
5. 조사 결과
6. 나가기
參考文獻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57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