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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리웨 (호서대학교) 이종한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21권 제1호(통권 제73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50 - 66 (17page)
DOI
10.51467/ASKO.2025.3.2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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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사회에서 물질 문화의 번영은 전례 없던 수준에 이르렀고, 상품의 종류와 수량이 매우 풍부해졌다. 그에 따라 소비자는 더욱 개성적인 체험을 추구하기 시작했으며, 또한 랜덤 박스의 빠른 발전은 이러한 소비 형태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본 연구는 전체 소비 과정을 통해 랜덤 박스가 소비자에서 인기를 끌 수 있는 기대감, 희소성, 보상 심리와 공유와 과시 등 네 가지 핵심 요소를 제시하는, 동시에 이 요소들이 소비자의 행동과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했다. 또한 랜덤 박스 팝마트(Pop Mart)를 사례로 제품 디자인과 마케팅 전략을 통해 이 네 가지 핵심 요소를 어떻게 소비 체험에 성공적으로 융합시키는지 분석했다. 구체적으로 랜덤 박스의 기대감 요소는 소비자의 호기심과 탐색 욕구를 자극하고, 희소성은 소비자가 박스를 여는 과정에서 제품과 감정적 관계를 구축했다. 또한 보상 심리는 소장과 소유와 관련한 소비자의 심리 수요를 만족시키고, 공유와 과시는 소셜 미디어 등의 채널을 통해 타인과 자신의 체험을 공유해 소비의 소설 속성을 더욱 강화했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랜덤 박스 수집과 구매를 통해 사회 욕구와 표현 욕구를 어떻게 충족시키는지 고찰하고, 소비 환경이 어떻게 소비자의 습관을 형성하고 소비자의 선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했다. 또한 랜덤 박스를 통한 새로운 체험 창조를 탐구하고, 소비자 행동에 대한 깊은 차원의 이해와 새로운 해석을 시도했다. 향후 다른 산업에서의 체험 경제의 응용 모델과 기술 혁신과 문화 융합을 통해 어떻게 소비자의 체험 감각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탐구하는 데까지 연구 영역을 확장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2. 체험 경제의 소비 행동
3. 체험 경제의 관점에서 팝마트에 대한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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