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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중메이 (세종대학교) 한창완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8권 제4호(통권 제6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58 - 188 (31page)
DOI
10.51467/ASKO.2022.12.18.4.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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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토이는 점차 많은 인기를 일으키는 상품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젊은 소비자를 중심으로 주요 소비층이 형성되고 있다. 랜덤박스의 소비 행동에 대한 연구는 Z세대 젊은 소비자의 소비 경향을 파악하는 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계획행동이론(TPB)을 기반으로 랜덤박스의 소비특징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연구했다. 본 연구에서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을 제시하고 브랜드 신뢰와 게이미피케이션 두 가지 예측변수를 Z세대 랜덤박스 구매의도의 영향 요인으로 TPB 모형에 추가했다. 그리고 중국 Z세대(1995년∼2010년생) 소비자 3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수집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연령과 성별의 영향을 통제하고 태도(ATT) 등 요인의 조절효과를 검증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랜덤박스 소비에서 지각된 행동통제(PBC)가 랜덤박스 구매의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신뢰와 게이미피케이션이 그다음으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TPB의 세 가지 핵심 요소는 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브랜드 신뢰, 게이미피케이션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 젊은 소비자의 소비 특징을 보다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랜덤박스 등 기업 마케팅 전략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연구
3. 데이터 및 방법
4. 데이터 분석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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