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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재 (서울대학교) 윤순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8卷 第1號(通卷 第104號)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 - 19 (19page)
DOI
10.17965/kjee.2025.3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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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기후위기 대응과 지속가능한 식생활 교육을 목적으로 한국의 초·중·고등학교에서 시행 중인 ‘채식급식의 날’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들의 학습 경험을 탐색하고자 질적 다중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채식급식을 직접 경험한 20~30대 초등학교 교사 6인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진행하고, 존 듀이의 경험이론을 분석 틀로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교사들은 채식이 하나의 연속선상에 있으며, 육류가 없더라도 식사가 충분히 맛있고 만족스러울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은 주로 채식급식의 감각적 특성에 국한된 단편적 지식에 머무르는 한계를 보였다. 학교 내 정보공유와 구성원 간 소통 부재로 인해 교사마다 프로그램의 의미를 다르게 해석하였으며, 개인의 관심사, 기존 지식, 과거 경험에 따라 구성된 의미는 상이하였다. 환경문제에 관심이 높은 교사들은 기후위기 대응, 동물권 등 지속가능성 가치를 중심으로 의미를 구성한 반면,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은 교사들은 건강 중심으로 해석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채식급식의 날’이 보다 의미 있는 지속가능한 식생활 교육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학교 구성원 간의 소통을 활성화하고, 채식 요리법 공모전과 같은 능동적 참여 기회를 확대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논의의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Ⅵ. 결론
국문요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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