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문헌적 고찰을 통하여 저가항공사의 선호도, 준거가격, 서비스품질, 지각위험, 만족, 그리고 재구매의도의 개념을 정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저가항공사의 선호도, 준거가격, 서비스품질, 지각위험, 만족, 그리고 재구매의도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변수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설문 조사후 실증분석을 하였다. 설문지는 저가항공사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총 300부를 배부하여 239부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저가항공사의 선호도, 준거가격, 만족, 재구매의도는 각각 단일차원으로 구분되었다. 서비스품질은 물적 서비스와 인적 서비스의 2개 차원으로 구분되었고, 지각위험은 심리적 위험, 신체적 위험, 기능적 위험의 3개 차원으로 나뉘어졌다. 둘째, 저가항공사의 선호도는 만족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유의적인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저가항공사의 준거가격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저가항공사에 대한 준거가격을 인지할수록 고객만족도가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넷째, 저가항공사의 서비스품질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일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가항공사의 인적 서비스품질은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밝힌 서비스품질이 만족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다는 내용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가항공사의 인적서비스품질이 만족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으므로 이를 더 중시해야함을 알 수 있다. 반면, 물적 서비스품질은 고객의 만족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관련 선행연구에서 일부 나타나고 있다. 다섯째, 저가항공사의 지각위험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일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가항공사의 신체적 위험과 기능적 위험 요인이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지각된 위험이 높아질수록 만족도는 낮아지게 됨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기존의 선행연구와도 일부 일치하는 것이다. 반면, 심리적 위험 요인은 만족과 유의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저가항공사의 만족이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만족은 곧 재구매의도를 불러온다는 기존의 다수의 선행연구의 결과와 일치하는 것이다.
This study focuses on establishing strategy to improve management performance through reinforcing the competitiveness of low cost airline by identifying influences on preference, reference price, service quality, perceived risk, satisfaction, and repurchasing intention. In order to gain this goal, this study firstly comprehended the definition of preference, reference price, service quality, perceived risk, satisfaction, and repurchasing intention, then its related factors. Also, how the components influence on satisfaction and the repurchasing intention was analyzed. Survey was implemented on the customers who have experience with low cost airline, 30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and final 251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the empirical analysis after excluding unfaithful answers. The result of this research lead to the following conclusions as follows. First, Reference of low cost airline, reference price, satisfaction, and repurchasing intention respectively consisted of a single dimension. Service quality consisted of two-dimensional of human services and physical services. Perceived risk consisted of three dimensional of psychological risk, physical risk, and functional risk . Secondly, preference of low cost airlines did not have significant influence on satisfaction. Thirdly, preference of low cost airline influence positively on satisfaction. Fourthly, human services quality of low cost airline influence positively on satisfaction. The result is also consistent with previous studies. On the other hand physical quality of service does not show significant influence on satisfaction. Fifthly, physical risk and functional risk among perceived risk about low cost airline influence negatively on satisfaction. While psychological risk does not show significant influence on satisfaction. Sixthly, satisfaction of low cost airline influence positively on repurchasing intention. This result means that customer repurchasing intention increases when the customer satisfaction is high.
목차
Ⅰ. 서 론 11. 문제 제기 12. 연구 목적 63. 연구 방법 및 범위 8가. 연구 방법 8나. 연구 범위와 구성 9Ⅱ. 이론적 배경 111. 저가항공사 11가. 저가항공사의 개념 11나. 저가항공사의 현황 142. 선호도 19가. 선호도의 개념 19나. 선호도의 구성요소 213 준거가격 23가. 준거가격의 개념 23나. 준거가격 구성요소 264. 서비스품질 28가. 서비스품질의 개념 28나. 서비스품질 구성요소 305. 지각위험 32가. 지각위험의 개념 32나. 지각위험 구성요소 346. 만족 43가. 만족의 개념 43나. 만족 구성요소 457. 재구매의도 47가. 재구매의도의 개념 47나. 재구매의도 구성요소 498. 저가항공사의 선호도, 준거가격, 서비스품질, 지각위험, 만족, 재구매의도간의 관계 50가. 저가항공사의 선호도와 만족간의 관계 50나. 준거가격과 만족간의 관계 52다. 서비스품질과 만족간의 관계 54라. 지각위험과 만족간의 관계 55마. 만족과 재구매의도간의 관계 57Ⅲ. 연구모형 설계 및 분석방법 59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9가. 연구모형의 설정 59나. 연구가설의 설정 602. 변수의 조작적 정의 623. 조사 및 분석방법 64가. 조사방법 64나. 설문지 구성 65다. 분석방법 66Ⅳ. 실증분석 671. 표본의 특성 672.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68가. 신뢰성 검증 68나. 타당성 검증 70다. 확인적 요인분석 733. 모형의 적합도 및 가설검증 75가. 모형의 적합도 75나. 가설 1의 검증 76다. 가설 2의 검증 77라. 가설 3의 검증 77마. 가설 4의 검증 78바. 가설 5의 검증 79Ⅴ. 결 론 811. 연구결과 요약 812. 시사점 823. 연구의 한계점과 연구방향 83참고문헌 84부록 : 설문지 93Abstract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