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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연 (동신대학교) 김수미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3권 제11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33 - 43 (11page)
DOI
10.21298/IJTHR.2019.11.33.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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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저비용항공사 이용객들이 경험하는 CSR 인식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CSR 인식과 브랜드 이미지와의 관계에서 compassion과 긍정적 감정의 이중매개효과를 실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국의 저비용항공사 이용객 중 내국인을 대상으로 2019년 1월 초부터 1월 말까지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총 460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여 기록 누락이나 불성실한 응답 12부를 제외한 총 448부의 자료를 실증 분석과정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에 앞서 Amos23.0을 이용하여 변수들 간의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실시하였다. 신뢰도 분석 및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AVE 값을 산출하였다. 또한 compassion과 긍정적 감정에 대한 이중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Preacher & Hayes(2004; 2008)의 Bootstrapping 방식의 Process 방식을 활용하여 분석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분석 결과 저비용항공사 이용객의 CSR 인식이 브랜드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CSR 인식과 브랜드 이미지와의 관계에서 compassion과 긍정적 감정의 이중 매개효과 또한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은 저비용항공사 이용객의 CSR 인식과 브랜드 이미지와의 관계에서 compassion과 긍정적 감정의 이중 매개효과를 실증하였다는데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FSC(Full Service Carrier와 LCC(Low Cost Carrier)의 비교분석을 실시한다면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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