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호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산회계학회 전산회계연구 전산회계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7 - 4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기존의 교수 중심의 수동적인 강의에서 학생들에게 능동적인 자기 주도적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수업 방식이 회계전공자들에게 학습 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실제 한 학기 동안 진행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수업 강의를 수강한 학생들의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설문지조사(Survey Research)를 통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분석 결과 첫째, 문항의 Cronbach’s alpha 값은 대부분 0.7 이상으로 나타났다. 둘째, 플립러닝 수업의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결과 시간적 편의성(TC), 장소적 편의성(LC), 인지적 편의성(CC) 그리고 공감적 편의성(EC) 모두 유의적인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학습 효과 분석결과 장소적 편의성(LC), 인지적 편의성(CC) 그리고 공감적 편의성(EC)에서 유의적인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회계학전공 과목의 특성을 고려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수업이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 회계학 전공 수업을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수업 방식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