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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환경사회학회 환경사회학연구 ECO 환경사회학연구 ECO 통권 6호
발행연도
2004.6
수록면
127 - 169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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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사회는 몇 년 전부터 새만금간척사업,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등 대규모개발사업으로 인해 사회적 갈등을 격고 있다. 하지만 사회갈등을 예방 또는 조정할 수 있는 행정체계가 마련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미국 등 선진외국에서 사회적 통제기제로 적용되는 사회영향평가에 대한 국내외 문헌과 사례를 고찰하여 국내 여건에 맞는 제도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사회영향평가는 일반적으로 개발사업이나 정책, 계획, 프로그램 등으로 인한 사회ㆍ경제 문화적 영향을 예측 평가 관리하는 과정을 말한다. 사회영향평가는 시민의 참여를 확대하여 사회적 갈등을 예방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하도록 하는 효용성을 가지고 있다.
사회영향평가의 국내외 적응사례와 관련연구를 고찰한 결과, △사회영향평가가 개발사업의 환경친화적인 정책결정에 기여할 수 있고 △평가대상 범주는 개발사업, 개발계획, 환경시설 설치사업, 환경규제 정책 계획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현행 환경영향평가제도에는 자연 생활 환경뿐만 아니라 사회ㆍ경제 환경도 평가하여 대책을 강구하도록 명목상 규정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거의 실천되지 않고 있다. 작성규정은 대부분의 사업에 대해 사회 경제 분야를 주요 평가항목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고 있다. 평가서의 작성ㆍ검토 협의하는 과정에서 각각 35%, 16%, 10% 정도의 사업은 사회 경제 분야를 아예 다루지 않고 있었다. 게다가, 평가서 작성 대행업체와 전문 검토기관의 사회 경제 분야 전문인력이 매우 부족하여 충실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없었다.
개발사업과 개발계획에 대한 사회영향평가의 제도화 방안으로, 별도의 사회영향평가 제도를 도입하는 것보다는 환경영향평가제도 내에서 사회영향평가의 개념과 절차를 강화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며, 전략환경평가와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이를 위해서는 평가항목을 인구 주거, 산업 경제, 공공시설, 교통, 문화자원, 지역사회, 토지이용 등으로 조정하는 것이 타당하다.
결론적으로 사회영향평가의 개념과 절차가 체계화될 수 있도록 제도화를 해야 하며, 그렇게 되면 사회갈등을 완화하고 환경친화적인 정책결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국내외 적용사례 및 관련연구

4. 국내 관련제도 운영실태

5. 결론

■ 참고문헌

우리말 초록

영문 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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