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5집
발행연도
1998.9
수록면
209 - 23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극놀이는 유아를 전인적으로 발달시키는 교육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회극놀이를 활성화시키는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극놀이에 대한 관련 연구들을 고찰하고, 극놀이 활성화를 위한 전략을 제시하였다.
사회극놀이에 대한 교사개입 관련 연구들은 교사개입에 대한 부정적 입장으로 부터 교사의 민감하고도 시기 적절한 개입을 지지하는 방향으로 변화되어왔고, 환경구성에 대한 연구들도 제한된 소꿉놀이 영역에서 최근 주제와 통합된 다양한 극놀이 영역으로 변화되고 있다. 극놀이 활성화를 위한 전략으로 첫째, 교사측면에서,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참여를 전제로 하여 유아 개개인의 개인차와 요구를 고려한 개입전략을 실행하는 것 둘째, 환경적 측면에서, 극놀이 영역 안에 소꿉놀이, 주제 극놀이, 개방적 극놀이 영역을 두어 다양하고 융통성 있게 운영하는 것 셋째, 극놀이 활동 측면에서, 극놀이 활동 조직망과 극놀이 3단계 교수법을 통해서 총체적인 극놀이 활동을 운영하는 것을 제시하였다.
제시한 지원 전략의 적극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유아교육관련자들의 인식전환과 유아교사 교육과정의 변화가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극놀이에 대한 연구경향

Ⅲ. 사회극놀이 활성화를 위한 전략

Ⅳ.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44614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