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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음악사 낭만음악 낭만음악 2007년 가을호(통권 76호)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113 - 151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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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실용음악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실용음악을 전공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규모도 동시에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2005년 현재 30개교의 4년제 대학교와 41개교의 2년제 대학에서 실용음악과를 운영하고 있다. 그런데 이들과의 연계를 위해 고등학교에서 실용음악과 관련된 전공이 개설된 학교는 전국적으로 7개에 불과하다.
이 문제에서 출발하여 본 논문은 실용음악과에 입학하는 학생들이 어디서, 어떤 교육을 어떻게 받고 대학에 입학하는지를 알아보고자 대학입학 실기고사 준비 성향을 분석하였다. 대학입학시험은 고등학교 교육의 마무리임과 동시에 대학교육의 출발지점을 의미하는 중요한 연결고리이다.
실용음악과 재학생들의 입시 준비 성향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개인 교습이나 학원 등 사교육기관의 영향을 아주 많이 받고 있었다. 포스트모던 문화와 디지털 매체가 보편화되어 ‘음악’에 대한 협의의 전통적 개념을 해체시키고 있는 21세기 사회에서는 실용음악과 관련된 다양한 전문 인력을 필요로하고 있다. 따라서 조기에 학생들의 전문적인 적성과 능력을 최대한 계발시키는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요구를 받아들여 공교육에서도 실용음악 교육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기를 제언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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