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49호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173 - 19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래사회의 주역이 될 청소년의 생활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생활역량 진단척도를 개발하고, 또한 생활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실제 적용한 후 이를 평가하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이를 위해 첫째, 생활역량 개념 및 그 하위체제를 정립하고, 둘째, 생활역량 진단척도를 개발하고, 셋째, 생활역량 진단척도의 내용을 바탕으로 생활역량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넷째, 생활역량 프로그램을 적용ㆍ평가하였다. 청소년의 생활역량은 청소년을 생활인으로 보는 관점에서 자신의 삶을 책임지며 생활을 적극적으로 구성해가는 능동적인 존재로서 갖추어야 하는 능력이다. 청소년의 생활역량은 자기성장역량, 자기조절역량, 공동체역량, 상황대처역량, 문제해결역량의 5개 하위영역, 22개의 생활기술, 246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생활역량 진단척도를 개발한 후 예비검사를 실시하여 척도를 수정ㆍ보완하였고, 또한 생활기술을 단위로 22개의 생활역량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은 각 생활기술의 목표에 맞고 청소년의 특성 및 상황을 고려하여 프로그램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램 중 6개 프로그램을 청소년을 대상으로 적용시킨 후 평가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요약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4-0147645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