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3권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51 - 7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화를 활용한 극화놀이에서 유아들에게 활동적 표상, 영상적 표상, 상징적 표상활동을 실험 처치한 후 유아의 공간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사전검사에서 동질 집단이라고 확인한 후 실험ㆍ비교집단 각 20명씩 만4ㆍ5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사전ㆍ사후 검사 실험 설계 방법에 의해 총 8주간 처치가 이루어졌다. 공간능력은 홍혜경 (2001a)의 공간능력검사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표상활동을 경험한 실험 집단이 전체 공간 능력에서 비교집단 보다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공간 능력의 하위요인인 눈 운동 협응, 공간 지각에서 위치 알기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공간적 추리, 형태 배경 구별, 시각적 기억 및 회상하기에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070-0148427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