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5권
발행연도
2006.9
수록면
85 - 10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오르프 교수법에 의한 전통음악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함으로써 유아에게 적합한 국악 장단에 대한 이해와 개념을 강조하고 유아의 음악적 발달을 도모함으로써 유아의 음악적 태도와 리듬감 발달의 효과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광역시에 소재한 H어린이집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실험집단 21명과 통제집단 21명의 연구 대상을 선정하였고, 8주 동안 1주일에 2회씩 실험집단에게 본 연구자가 Orff 교수법에 입각하여 전통음악을 보다 유아들에게 다가서기 쉽게 언어와 신체를 통한 리듬감 지도, 장단을 구음과 신체리듬?장구?소고?탬버린으로 연주하기, 동요에 전통악기 접목하기, 전래동요에 양악기 접목하기, 양악기와 전통악기의 합주 순으로 제작한 음악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Carl Orff 교수법에 의한 전통음악교육이 유아의 음악적 태도 중 탐색, 표현능력, 감상, 리듬감 발달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우리나라 음악교육의 흐름도 이제는 서양 기법만의 음악교육의 방법에서 벗어나서, 서양의 교수법과 전통음악의 접목을 통해 다양한 전통음악 교수방법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070-0148428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