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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11호
발행연도
2004.2
수록면
5 - 39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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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는 자율과 생명을 죽이고 타율과 죽임이 지배하는 총체적 교육위기에 직면해 있다. 학벌위주의 풍토와 살인적 입시경쟁은 전인교육을 포기하고 획일적이고 주지주의적이며 타율적이고 종속적인 교육으로 나아가도록 획책하고 있다. 본 논문은 양명 교육론의 근간이 되는 철학사상을 주체적ㆍ실천적ㆍ유기체적 인간관이라는 입장에서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참 자아 실현의 교육론의 출발점인 立志와 더불어 참 자아 실현의 구체적 교육 방안들이 어떠한 내용과 의미를 담고 있는지 살펴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오늘날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총체적 교육 위기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있어서의 양명 교육론이 던져주는 시사점을 모색한다. 양명의 교육론은 한마디로 인간의 주체성과 창의성과 실천성, 즉 생명을 살리는 교육이다. 교육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선천적인 본심(양지)을 주체적으로 자각하고 실천하는 과정을 통해 참된 자아를 실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고, 주체적ㆍ자율적ㆍ실천적으로 끊임없이 참된 자아를 성취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길러주는 과정이다. 양명의 참 자아 실현의 교육 방안은 첫째, 재능과 덕성이 상호 부합될 수 있도록 하는 ‘才德一致’의 교육, 둘째, 아동들을 능동성ㆍ자율성ㆍ창의성을 증진시켜주는 교육, 셋째, 배움과 실천을 합일하는 ‘學行合一’의 교육으로 요약된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서만 주체적이며 창조적인 참된 자아를 성취시켜 나갈 수 있다.

목차

【요약문】
Ⅰ. 들어가는 말
Ⅱ. 주체적ㆍ실천적ㆍ유기체적 인간관
Ⅲ. 참 자아 실현과 立志
Ⅳ. 참 자아 실현의 교육 방안
Ⅴ. 나오는 말
【참고 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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