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화사회학회 문화와 사회 문화와 사회 6권
발행연도
2009.5
수록면
205 - 23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 미디어의 확장이 자기통제나 자기과시가 아니라 나눔과 결속으로서 음식의 의미를 재구성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사이버공간의 새로운 음식문화와 그 향유자들의 상호작용 과정을 분석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자기 창조로서 음식의 소비를 음식이미지의 쾌락성을 중심으로 논의하는 한편, 시각적 감각성에 기초한 피상성, 즉 이미지의 만개가 자기구성과 사회성 창조의 새로운 계기가 되고 있음을 살펴보고 있다. 그리고 음식관련 블로그 콘텐츠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사이버공간에서 소비, 생산, 창조되는 이미지음식을 ‘걷기’, ‘시선교환’, ‘하기’, ‘재구성’, ‘연대성의 형성’이라는 일련의 흐름들로 제시하고 있다.

목차

Ⅰ. 음식의 사회성: 결합에서 소비로
Ⅱ. 먹고 마시는 것의 가상현실
Ⅲ. 이미지음식의 흐름과 그 실제
Ⅳ. 새로운 부족 - 커뮤니티의 미래: 공유와 연대의 또다른 계기
참고문헌
English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0-0183865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