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기정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회계학회 국제회계연구 국제회계연구 제26집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129 - 15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우리 나라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광고선전비가 미래 여러 기간에 걸쳐 기업가치와 관련성이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하여 가설설정 및 연구모형을 구축하고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의 재무제표 자료를 이용하여 실증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먼저 당해연도의 광고선전비와 기업가치간의 관련성 분석에서는 모든 개별연도에서 광고선전비가 기업가치 증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래 다기간 동안의 기업가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광고선전비는 최소 1년에서 최장 9년 후의 미래 여러 기간에 걸쳐 기업가치에 불연속적이고, 불규칙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의 분석 결과는 기업의 광고선전비가 손익계산서상의 당기 비용으로만 인식해야 요인이 아니라, 미래 여러 기간에 걸쳐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대차대조표상의 자산으로서도 인식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논의의 단초를 제공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의 검토
Ⅲ.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Ⅳ. 실증분석 및 결과해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5-018575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