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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학회 철학 哲學 제100집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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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구연이 강학(講學)을 하면서 가장 강조한 것은 변지(辨志)였다. 변지(辨志)란 ‘자신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의지를 분별해보는 수양의 방법’이다. 이 용어의 직접적인 기원은 『예기』이고, 의미의 연원은 맹자의 의리(義利)에 대한 관점이다. 변지가 육구연의 철학을 설명하는 데 결정적인 개념인 이유는, 바로 이 개념을 통해서 육구연의 중요한 문제의식인 ‘맹자의 계승’과 ‘정주성리학에 대한 비판’이라는 이론적 맥락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변지는 맹자의 ‘사(思)’, ‘자기(自棄)’ 등의 개념과 연관되며, 육구연은 이러한 연관성에 근거해서 정주성리학이 맹자의 이론으로부터 이탈했다고 비판한다. 기존에는 일반적으로 심즉리(心卽理)라는 용어를 육왕학(陸王學) 혹은 심학(心學)의 대표적인 명제로 파악하고, 이를 통해서 육구연의 철학을 분석하였다. 그러나 심즉리라는 용어는 육구연보다는 도리어 정주성리학 계열의 학자들에 의해 더 빈번히 사용되었고, 또 몇 가지로 해석이 가능한 송대(宋代)의 심즉리는 육구연 자신의 철학적 지향을 잘 드러내지 못한다. 이 때문에 이 논문에서는, 일부 연구자들에 의해 언급되기는 했지만 핵심 개념어로 조명 받지는 못했던, 변지(辨志)를 육구연 철학을 이해하기 위한 중심 개념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문】
1. 들어서며
2. 심즉리(心卽理)에 대한 의문
3. 변지(辨志) - 육구연에게 변지(辨志)의 이론적 의미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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