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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욱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저널정보
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55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33 - 69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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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송대(宋代) 육구연(陸九淵)이 정립한 성인관의 특징을 분석 및 조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육구연의 성인관은 세 가지 특징을 보여준다. 첫째, 성(聖)과 범(凡)은 동질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 동질성은 본질적인 면에서뿐만 아니라 현실적 모습에서도 똑같이 적용된다. 둘째, 성인도 오류 혹은 실수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성인은 하늘에서 내린 완전무결한 존재가 아니라 인격적 성숙과 도덕적 고결함을 가장 높은 수준에서 보여주는 존재이다. 셋째, 성인은 완전한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성인들의 말과 행적은 다양한 모습을 보여준다. 성인은 신비한 신적 능력의 소유자가 아니라 인간 가능성의 완성된 모습을 보여주는 존재이다.
이러한 육구연 성인관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진다. 첫째, 남북조시대에 유행한 성인도달불가능론을 극복한 송대 신유학자들 중에서도 육구연의 성인관이 맹자의 의도와 논리에 가장 충실할 뿐만 아니라, 더욱 강화되고 구체화되고 있다. 둘째, 육구연의 성인관 정립은 성인에 대한 심학적(心學的) 이해가 형성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육구연의 유명한 ‘육경주아(六經注我)’ 명제는 육구연 성인관과 연결해서 볼 때 그 의미가 더욱 분명해진다. 이는 육구연의 성인관이 그의 전체 철학 체계와 정합적이고, 또 그의 심학(心學)의 학문적 특징을 구성하는 중요한 주제임을 의미한다.

목차

요약문
I. 들어가는 말
II. 선진(先秦) · 한당(漢唐) 시기의 성인관
III. 송대(宋代) 신유학의 성인관
IV. 육구연의 성인관
V. 마치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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