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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高星爱 (延边大学)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한국학논집 한국학논집 제77집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39 - 5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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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송대(宋代)의 주 · 륙 “무극 · 태극”논변은 조선시기 회 · 망 “무극 · 태극”논변의 이론적인 배경이지만 두 차례 논변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주희와 육구연은 비록 모두 공 · 맹의 유학을 신봉하지만 전반적인 사상체계를 구축함에 있어서 양자의 관점은 대립된다. 주요한 차이는 “무극”의 존재를 인정하는지 여부에서 잘 드러난다. 이언적은 주희의 관점을 근거로 하여 조한보가 “무극”만을 인정함을 비판하고 “이(而)”자로 “무극”과 “태극”을 연결함으로써 “무극”과 “태극” 사이의 긴밀한 관계를 강조한다. 주 · 륙 “무극 · 태극”논변은 중국 송명 성리학의 발전에 기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주자학이 한국에서의 정착과정에도 매우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 회 · 망 “무극 · 태극”논변은 한국 성리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뿐더러 성리학 사상의 발전과 독특한 특징을 확립함에 있어서 이론적인 기초를 마련하였다.

목차

一、“无极太极”论辩的经过
二、“无极太极”论辩的主要内容
三、“无极太极”论辩的结尾及其意义
参考文献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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