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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원 (국토해양부) 이희성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983 - 98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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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선 속도향상 시에 주행안전성을 고려한 기존선 구간별 최대 운행가능속도에 대한 실용적인 기준 을 제시하여 기존선의 곡선부 및 완화곡선부 통과 시 속도를 향상시켜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탈선의 위험도가 높은 곡선부 통과하는 열차의 고속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실제 선로조건인 남성현-청도 상·하행 구간에서의 곡선부 구간별 통과시 주행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곡선반경별 주행속도를 실제 선로 조건에서의 기존 속도 대비 5-20% 향상시켜 주행안전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주행안전성 해석 결과, 기존 주행속도 대비 약 15% 이하의 속도조건에서는 탈선계수와 윤중감소율이 허용기준 이내로 나타나 남성현-청도 상·하행 전 구간 내에서 속도 향상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해석모델
3. 주행안전성 해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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