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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대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9卷 1號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83 - 9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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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는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 과정에 참여하면서, 지리, 역사, 일반사회 영역 간 교과 및 과목 독립과 시수 다툼이라는 현실적인 문제점과 함께, 일반사회 영역 내에 교육과정을 둘러싼 이론적 관점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교육과정 구성 방식인 1) 통합과 분과, 2) 개념 중심과 주제 중심 등의 논의로 전환되어 나타나는 문제점을 경험하였다. 이러한 잘못된 인식은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이 개발되는 과정에서 일반사회 영역 교육과정 개정 과정 및 결과 전반에 영향을 끼쳤고, 특히 교육 내용의 핵심인 대주제 및 내용 요소 선정에 있어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이 논문에서는 일반사회 영역의 교육과정 개정 작업에서 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이 실질적으로 개선되지 못하는 데는 영역 간의 교과 및 과목 독립과 시수 다툼에 지나치게 주력한 나머지 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작업에 제대로 집중하지 못했던 점도 있지만, 일반사회 영역 내부에 존재한 교육과정을 둘러싼 이론적 관점에 대한 오해도 상당 부분 원인으로 작용했다는 것을 드러내고, 이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와 관련해서 구체적인 대안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통합 및 분과 교육과정 개정 논의에 대한 비판
Ⅲ. 개념 및 주제 중심 교육과정 개정 논의에 대한 비판
Ⅳ. 사회과 일반 사회 영역 교육과정의 대안적 구성 방식
Ⅴ. 결론 : 교육과정 이론과 실천의 차이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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