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석호 (건국대학교) 김무영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인하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소 스포츠과학논문집 스포츠과학논문집 제19집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43 - 5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의 체육수업에 대한 내적동기와 운동정서와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학습자 중심의 수업환경 조성과 효과적인 교수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400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체육수업에 대한 내적동기와 운동정서를 설문지 조사하여 SPSS 11.0 통계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중학생의 체육수업에 대한 내적동기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고학년이 저학년보다 높게 나타났다. 운동정서도 남학생과 고학년이 체육수업에 긍정적인 정서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유능감, 흥미와 즐거움, 노력과 중요성을 높게 인식할수록 운동정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긴장과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운동점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중학생의 체육수업에 대한 내적동기가 운동정서에 미치는 영향은 지각된 유능감과 흥미와 즐거움이 높고 긴장과 스트레스가 낮을수록 재미와 활력, 그리고 성취감을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692-0032686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