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미선 (경희대학교) 박성희 (영진대학)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3집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09 - 13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에릭 칼 그림책을 활용한 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꾸미기와 창의성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 K구 소재의 민간어린이집 2곳에 재원 중인 만 4, 5세 유아 28명이다. 어린이집 한 곳은 실험집단으로, 나머지 한 곳은 비교집단으로 무선 선정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ANCOVA를 산출하였다.
에릭 칼 그림책을 활용한 책 만들기 활동을 14주에 걸쳐 24회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들이 비교집단에 비해 이야기 꾸미기, 특히 이야기 구조 개념과 문장 수준이 향상되었다. 또한 창의성 총점은 차이가 없었으나, 창의성 하위요소 중 독창성과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이 증진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에릭 칼 그림책을 활용한 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꾸미기와 창의적 성향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분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75-002683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