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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성필 (아주대학교) 박태원 (아주대학교) 정원선 (자동차부품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425 - 43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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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제동시 디스크와 패드사이의 미끄럼 접촉에 의해 발생하는 마찰열은 재질의 열 탄성 변형을 일으키고, 이는 접촉면의 압력 분포에 영향을 끼친다. 이러한 열탄성 불안정성 (Thermo-Elastic Instability, TEI)은 디스크의 고유 진동모드와 결합되어 열섬 현상 및 열간 저더 진동을 발생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 유한 요소 해석 프로그램인 SAMCEF 를 이용하여 자동차용 통풍식 디스크에 대한 3 차원 열간 저더 해석을 수행하였다. Staggered approach 에 의거한 중간 처리기를 이용하여 구조-동역학 해석 결과와 열 전달 해석 결과를 교환하였다. 디스크 표면에 열섬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를 디스크 고유 진동 모드와 비교함으로써 모드 형상과 열섬 분포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열-기계 연성 문제 풀이 해법
3. 디스크 브레이크 유한 요소 모델
4. 디스크 모드 실험 & 해석 결과
5. 디스크 열간 저더 해석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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