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소이 (전북대학교) 박소진 (전북대학교) 윤하영 (전북대학교) 동쉬에페이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441 - 46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기농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설명하기 위하여 계획적 행동모델을 토대로 식품과 관련된 소비자의 개성특성인 식품관여도와 과거 구매행동 빈도 및 예기된 부정적 감정반응 등의 요인들이 추가적으로 포함된 모델을 적용하여 관련 요인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유기농식품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수록 구매의도가 증가할 확률이 높아지며, 둘째, 식품에 대하여 관심이 많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일수록 유기농식품에 대하여 호의적인 태도를 가지게 될 확률이 증가하며, 과거에 유기농식품을 구매한 빈도가 높은 경우 유기농식품에 대한 구매의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감정적 측면을 고려하여 유기농식품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부정적 감정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될수록 이를 완화하기 위해 유기농식품에 대한 구매의도는 유의하게 증가할 것임이 검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기농식품에 대한 소비자 구매행동을 설명함에 있어서 계획적 행동모델에서 제시된 요인 외에 식품관여도, 예기된 부정적 감정반응 및 과거 구매행동 빈도 등 추가적인 요인들의 중요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3-0004524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