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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07 - 12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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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기농식품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크게 건강과 환경이라는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소비자들은 식품선택에 있어서도 자신들의 심리적인 또는 생리적 특성에서 비롯된 욕구와 선호에 기반을 두어 음식을 선택하기 때문에, 건강과 환경에 대한 개인의 특성은 가치의 변화를 통하여 식품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본 연구는 건강동기와 환경에 대한 관심이라는 개인적인 특성이 식품선택의 중요성을 통하여 유기농식품의 태도와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탐구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개인적인 특성요인으로서 건강동기와 환경에 대한 관심, 건강식품 및 환경친화적으로 생산된 식품선택의 중요성, 유기농식품구매에 대한 태도와 구매행동 사이의 관계에 관한 인과관계 모델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건강지향적 행동을 하고자 하는 개인의 건강동기수준과 환경에 대한 관심정도가 높은 소비자일수록 식품을 선택할 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 환경친화적으로 생산된 식품 선택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나아가 건강식품과 환경친화적으로 생산된 식품 선택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소비자는 유기농식품에 대하여 호의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평상시 식품을 구매할 때도 유기농 식품을 자주 선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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