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옥샘 (경희대학교) 오재영 (경희대학교) 김상만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173 - 20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중소 병원들의 도산률이 높아지고 많은 병, 의원들이 운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등 경쟁이 치열한 의료 서비스 산업에서 많은 병, 의원들이 홈페이지를 새로운 홍보 수단 및 효과적인 환자 유치수단으로 사용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을 통한 전문 의료 상담 서비스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의료 정보 사이트의 e-서비스 품질이 해당 사이트 이용자의 만족과 신뢰를 통해 잠재적 소비자의 실제 의료 기관에 대한 기대와 해당 의료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의도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e-서비스 품질 요인들 중에서 본 연구에 적합할 것으로 나타난 5가지 요인인 이용성, 심미성, 반응성, 보안성, 의료정보제공성과 해당 사이트의 만족과 신뢰, 그리고 잠재적 소비자의 실제 의료 기관에 대한 기대와 이용의도를 사용하여 설문지를 구성하고 서울 지역 20대~50대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통계 분석을 하였다.
공분산구조분석을 통한 실증 분석의 결과를 살펴보면, e-서비스 품질요인 중 의료정보제공성 만이 만족과 신뢰 양쪽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보안성은 신뢰에만, 이용성은 만족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고품질의 의료정보를 획득하는 것이 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해서 의료정보를 검색하거나 상담한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e-서비스 품질이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 할 수 있다.

목차

초록
I. 서론
II. 이론적 고찰
III. 연구설계
IV. 결과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1163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