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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철 (서강대학교) 정남호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675 - 69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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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거나 인터넷 쇼핑을 경험하는데 있어 다른 소비자의 구매 후 평가 정보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인터넷 쇼핑 후 제품에 대한 평가나 코멘트와 같은 온라인 구전은 예측하기 힘들 정도로 매우 급속히 전파된다. 그런데, 기존의 연구에 의하면 이러한 온라인 구전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성별에 따라서 다를 것으로 생각된다. 이것은 기존의 많은 성별연구에서 남성과 여성은 감정적 반응과 정보처리 절차가 매우 다르다고 보고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 환경 하에서 성별에 따라 쇼핑몰에 대한 만족과 쇼핑몰이 제공하는 의사결정지원 기능이 소비자의 구전에 대한 성향을 어떻게 만들어 내는지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온라인 구전성향이 구전 수용 후 평가단계에서 지각된 쇼핑절감, 비용절감 그리고 인터넷 쇼핑몰 신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기존 연구에서 언급된바와 같이 온라인 쇼핑에서 성별에 따른 인식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부록 1] 측정문항 및 관련연구
Abstract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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