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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민 (연세대) 이은영 (연세대) 이문규 (연세대)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1,687 - 1,70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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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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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새로운 인터넷 매체로서 블로그가 크게 부상하고 있으나, 이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는 블로그 이용자 세분화 과정 없이 전체 블로거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진다. 그런 의미에서 본 연구는 현상학적 인터뷰를 이용한 정성적 연구를 통하여 블로그 이용유형을 분류하고자 하였다. 또한, 도출된 블로그 이용유형을 토대로 컨슈머 리더들의 블로그 이용 형태에 대해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정성조사 결과, 도서관형, 쇼핑몰형, 까페형, 칵테일 파티형, 발표장형, 토론회형의 6가지 블로그 이용유형이 도출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한 정량 조사에서는 컨슈머 리더들이 블로그 이용유형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도서관형을 제외한 모든 유형에서 비컨슈머 리더 집단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은 사용률을 보인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컨슈머 리더 집단은 비컨슈머 리더들에 비해 인터넷 이용을 더 많이 하고 숙련도도 높은 것으로 드러나, 오프라인에서의 컨슈머 리더가 온라인에서도 컨슈머 리더 성향을 보일 수 있다는 점도 발견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전략적, 학문적 시사점이 논의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1: 정성적 분석을 통한 블로그 이용유형 연구
Ⅳ. 연구 2: 정량분석을 통한 컨슈머 리더의 블로그 이용유형 분석
Ⅴ. 결론
[부록]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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