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Dal Yong Jin (Simon Fraser University)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7 - 44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디어 산업계는 지난 21세기 초부터 탈 융합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추구하고 있다. 기존의 융합을 통한 기업의 확장을 추구하기보다는 탈 융합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제고하려는 움직임이 급격히 일고 있는 것이다. 본 논문은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탈 융합이 미디어산업계의 새로운 경향으로 대두하게 된 배경에 대한 분석을 담고 있다. 본 논문은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한 미디어 선진국들의 방송사들이 왜, 그리고 어떠한 방법으로 탈 융합을 추진하게 됐는지에 대한 실증적인 논의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본 논문은 탈융합이 융합을 대신하는 새로운 경향으로 미디어 산업계에서 자리 잡을 수 있을지에 대해, 탈융합의 의미의 영향을 논의함으로써, 그 가능성을 논의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은 탈 융합이 반 독점법과 미디어 산업 규제 등에서 보여지고 있는 여러 목적들, 예들 들어 미디어 업체간 경쟁 강화, 다양성, 그리고 민주주의 증진이라는 목표들을 달성하는 데 기여했는지에 대한 담론을 전개하고 있다.

목차

1. Introduction
2. How to understand Convergence and De-convergence
3. Convergence: a traditional strategy in the communication industries
4. De-convergence: the emergence of a new trend in the communication industries
5. Implications of De-convergence in the Communication Industries
6. Conclusion
References
한글초록
부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1420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