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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취정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사학회 미술사학연구(구 고고미술) 美術史學硏究 第263號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139 - 173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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開化期는 19세기 후반기에서 20세기 전반기에 해당하는 시기로, 이시기 개혁의 움직임은 정치와 사회, 경제 부문 뿐만 아니라 문화 부문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미술계는 그 이전 시기 화단의 상황과는 다른 양상을 띠며 전개된다. 즉 개화기 화단에서는 서화의 향유 및 후원층이 저변화되고 서화 유통에 있어서 근대적 의미의 서화 유통 공간이 형성되고 성행하게 된다. 또한 회화 양식에 있어서도 저변화 된 서화 향수층의 취향과 미감이 적극적으로 반영된다.
廣通橋一帶에서 형성되기 시작한 서화 유통 공간은 점차 서울 지역 전역으로 확장되어 가며, 평양, 대구, 군산 등지의 지방으로 확산된다 이러한 서화의 유통 경로 확산과 예술 문화 향유의 저변화는 서화의 상품화를 더욱더 가속화시키며 서울지역 화단에서 활약하던 화가들이 제작한 작품의 회화적 특징이 이 시기 유행 양식으로 작용하게 한다. 특히 광통교 일대는 朝 鮮蘇 末期와 近代期의 화단을 이끌었던 張承業(1843-1897)의 본거지이자 그와 교유하던 丁學敎(1 832-1914), 金瑛(1837-?), 安中植(1861-1919), 趙錫晋(1853-1920) 등의 주요 활동 무대였다. 이들의 후원자는 50여 명에 이르며 개화기 화단의 유력 후원자 대부분이 포함되어 있다.
이 논문에서는 개화기 서울화단의 화가와 후원자의 면모를 밝혔고, 후원자의 서화 수요 양상 연구를 통해 당대에 제작되고 유행하였던 畵目 및 畵風의 형성 연유, 즉 기명절지화의 형성과 성행, 실경산수화의 제작, 장승업이 유난히 많이 제작하였던 做作, 四王畵風 산수화의 수요, 雜畵屛의 형성과 유행에 대한 윤곽을 파악하였다.
이 연구는 개화기 서울화단의 회화활동, 즉 서화의 제작과 후원, 유통을 함께 고찰함으로써 개화기 화단 형성의 이면에 있었던 서화 후원의 역사와 유통의 역사를 밝히고 이를 통해 입체적으로 개화기 서화계의 상황을 볼 수 있도록 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개화기 서화 유통 공간의 형성과 확산

Ⅲ. 개화기 서울화단의 활동화가와 후원자

Ⅳ. 개화기 서울화단 유행 작품의 양식적 특징

Ⅴ.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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