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213 - 22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의도는 KS-SQI, NCSI, KCSI가 발표한 최근 5년간(2002년-2006년) 공통조사 12개 업종, 45개 서비스기업의 재무적성과 지표자료를 이용하여 서비스품질과 재무적성과(KS-SQI)와 고객만족과 재무적성과(NCSI, KCSI)의 예측력을 각각 비교하고 관련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두었다. 연구의 접근을 위한 대전제로 이 연구의 KS-SQI, NCSI, KCSI는 주관기관, 평가모델, 조사설계, 측정방법, 측정척도, 측정시기, 측정변수, 응답자, 가중치, 지수산출방법 등이 각기 다르지만, 서비스품질과 소비자만족 등에 의한 재무적성과를 평가한다는데 있어 세 모형이 큰 틀에서 유사하다고 보았다. 분석결과 KS-SQI, NCSI, KCSI와 재무적성과 간의 예측력은 매출액의 경우 KCSI의 예측력이 2005년을 제외하고 제일 높게, NCSI가 그 다음으로, 그리고 KS-SQI가 제일 낮은 예측력을 보였다. 영업이익의 경우 NCSI가 2003, 2005, 2006년에 가장 높은 예측력을, KCSI는 2002년과 2003년에 높은 예측력을, KS-SQI는 2004년을 제외하고 가장 낮은 예측력을 나타냈다. 또한, 순이익의 경우 NCSI가 2004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높은 예측력을, KCSI는 중간을, KS-SQI는 2004년을 제외하고 제일 낮은 예측력을 보였다. 한편, 매출액과 영업이익 및 순이익을 종합한 재무적성과에 대한 예측력을 분석한 결과, NCSI가 2002와 2004년을 제외하고 가장 높은 예측력을, KCSI는 중간의 예측력을, KS-SQI는 2004년을 제외하고 가장 낮은 예측력을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73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