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53 - 17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식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가맹점의 갈등 관리 및 만족과 성과 향상을 위한 전략수립에 기반자료를 제공하고자 가맹본부가 행사하는 파워의 파워원천에 따른 이분법적 분류를 알아보고 이를 통한 가맹점의 갈등, 만족 및 성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진행되었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으로서 가맹본부의 감시 및 파워가 행사되고 있다고 판단되는 한식 프랜차이즈 본사인 N기업과 W기업의 가맹점주 및 2년 이상 근무한 실제 운영자(매니저)를 대상으로 2008년 11월 6일부터 21일까지로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21부의 표본을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가맹본부는 강압적 파워(강압적 파워)를 주로 사용함으로써 강한 파워 기반을 형성할 수도 있지만, 비강압적 파워(보상적·준거적·전문적·합법적 파워)를 적절하게 사용함으로써 가맹점의 자발적인 협조를 유인해 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비강압적 파워는 경제적 파워와는 달리 갈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또한 비강압적 파워는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가맹본부에서 비강압적 파워를 전략적으로 사용할 경우 가맹점의 갈등은 최소화하고, 만족은 최대화하여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갈등은 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만족 또한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만족은 갈등에 의하여 부(-)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에 따른 갈등에서 만족, 만족에서 성과로의 연관적인 영향관계로 가맹본부의 전략수립 시 갈등관리를 통해 지속적인 경로성과 효율의 증대 및 만족관리가 가능함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47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