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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208 - 239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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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변하고 있는 인터넷 환경으로 기업은 기업 블로그라는 새로운 PR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해 고객 공중과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기업의 충성도를 제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 블로그를 이용하는 공중의 유형별 요인들을 발견하고 향후 기업 블로그의 활성화 방안을 전략적으로 접근하여 기업 PR 효과의 극대화를 이루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인간의 주관적인 요소를 측정하고자 개발된 Q 방법론을 통하여 기업 블로그를 이용하는 공중의 유형을 발견하고 이를 전략적인 모형으로 구축하였다. QUANL 분석을 통해 모두 3개의 유형을 발견하였는데 제1유형은 기업 블로그를 통해 제품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진실추구형`, 제2유형은 제품과 연계한 다양한 이벤트 및 문화활동을 참여하기 위하여 기업 블로그를 활용하는 `문화활동형`, 제3유형은 고객 공중들 간의 감정공유와 친목도모를 통한 `커뮤니케이터형`으로 분류하였다. 공중의 유형별 기업 블로그 형태에 따른 전략 모형을 구성하여 제1유형에 `정보집중전략`, 제2유형에 `문화연계전략`과 1유형과 2유형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제3유형은 `관계강화전략`으로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게 된다. 따라서 기업은 블로그를 통해 기업의 만족과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효과적인 PR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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