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095 - 1,12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동통신 시장처럼 가입자 기반이며 고객이탈이 경쟁자의 고객 기반으로 바로 이어지는 산업에서 고객의 이탈을 막고 지 속적인 서비스 사용을 유도하는 것은 이동통신 사업자의 성과에 큰 영향을 준다. 따라서 고객의 서비스 지속사용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여러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통합적인 이론적 틀의 제시는 부족한 편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지속사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기반으로 자의 기반 메커니즘과 구속 기반 메커니즘이라는 이원적 모형을 사용하여 지속사용을 설 명하였다. 더 나아가 구속 기반 메커니즘에 타사업자 매력도를 추가하여 고객의 시각에서 현재 이용 중인 사업자와의 관 계뿐 아니라, 잠재 서비스 제공자가 될 수 있는 타사업자에 대한 인지까지 설명할 수 있는 통합된 모형을 제공하였다. 이 동 통신 몰입도가 강한 청년층을 대상으로 모형을 검증한 결과 자의 기반 메커니즘 하의 고객의 기대충족, 만족은 지속사 용의도로 연결되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구속 기반 메커니즘 하의 인지된 전환비용은 고객이 현 사업자의 서비스를 계속 사용하게 하는 구속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 구속력은 인지된 가격 매력도, 단말기품질 매력도, 서비스품질 매력도, 가입용이 매력도로 구분하여 측정된 타사업자의 매력도, 이 중에서도 인지된 가격 매력도와 단말기품질 매력도에 의하여 약화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