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2권 제3호
발행연도
1998.6
수록면
195 - 21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사례는 한때 독점적 지위를 누리던 시장선도기업이 불과 몇 년 사이에 급격히 주도적 위치를 상실하고 어려움을 겪게 되는 과정을 서술하고 있다. 1980년대 초 합작기업으로 출발한 두산씨그램은 설립 초기 과감한 신제품 도입으로 신시장을 개척하면서 80년대 중반 이후 시장선도자의 지위를 지켜왔다. 이것은 사례기업이 당시 국내 양주시장 환경을 정확히 파악하고,세계적인 우수 기업과 제휴하여 정부 규제 등 시장환경을 자사에 유리하도록 조성한 결과였다. 1990년대 초 사례기업은 안정적인 시장 지위를 바탕으로 사업다각화를 시도하였으며,한편으로는 조직 및 인사제도의 혁신을 통해 경쟁우위를 지속해 나가려 하였다. 그러나 1990년대 중반 경쟁사가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시장판도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났다. 시장의 중심이 경쟁사가 선점한 신시장으로 옮겨가면서 사례기업은 단숨에 추종자(follower) 로 전락하게 되었다. 이에 대응하여 사례기업 역시 신제품을 내놓고 선도자의 지위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1995년 이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본 사례는 사례기업의 부침(浮沈)을 종단적으로 서술함으로써 사례학습자로 하여금 사례기업이 급격히 쇠퇴하게 되는 원인을 경영전략, 합작경영 등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하도록 유도하고 경쟁시장에서 지속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어떤 노력과 조치들이 필요한지 나름대로 의견을 제출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