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은 (서울대학교) 신윤정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205 - 225 (21page)
DOI
10.18541/ser.2015.02.14.1.2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비장애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거리감이 통합교육 전반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이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직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치지만, 장애인과의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 하에 부분적 매개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 소재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비장애 대학생 195명이며, SPSS 21.0과 AMOS 20.0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장애인과의 상호작용과 상호작용 경험에 대한 인식이 비장애 대학생의 사회적 거리감과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통합교육현장에서 장애인과의 상호작용과 상호작용 경험을 통한 긍정적 인식 강화를 위한 맞춤형 개입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성에 대해서 논의 부분에서 제안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245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