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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희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서양미술사학회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제42집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37 - 61 (25page)
DOI
10.16901/jawah.2015.02.4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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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1833년에 설립된 존 소운 박물관의 건립 과정을 분석하여 18-19세기 국가주도로 설립된 여느 근대박물관과 달리 한 개인의 수집품으로 형성된 박물관에서 드러나는 개인의 열망을 읽어내고자 하였다.
고대 그리스의 뮤제이온으로부터 시작된 수집과 전시의 역사는 근대국가가 설립되던 시기 근대박물관의 탄생으로 이어졌다. 절대왕정을 극복한 근대국가는 역사의 시각화를 이루는 근대박물관을 통해 역사적 정통성을 확립하고자 했다. 또한 공적 장소로서 근대박물관은 불특정 다수의 대중을 의식해야 하는 공간이었고, 교양있는 소장가 혹은 문화인으로서 자신을 드러내고자 했던 개인은 박물관이라는 사회 문화적 공간을 활용하게 되었다.
존 소운은 영국의 수집가이자 유명한 건축가이다. 그는 런던의 링컨스 인 필즈에 있는 저택에 30,000점이 넘는 수집품을 전시하고 보관했다. 특히 건축 관련 수집품이 많은 건축을 위한 공간이었고, 건축을 최고의 예술로 끌어올리기 위한 예술통합체였으며, 건축가로서 그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공간이었다. 또한 빽빽하게 채워진 수집품과 소운이 구성한 어둡고 우울한 분위기는 마우솔레움처럼 느껴지며, 이곳에서 소운은 불멸의 존재로 남게 되었다.
존 소운은 사망하기 4년 전인 1833년, 링컨스 인 필즈의 자택과 30,000점이 넘는 수집품 일체를 국가에 기증하여 존 소운 박물관을 설립한다. 벽돌공의 아들로 태어난 소운은 자신의 노력으로 이루어낸 건축가로서의 업적과 명예가 존 소운 박물관을 통해 지속되기를 바랐다. 특히 예술품 수집과 박물관 설립을 통해 문화인의 명예를 얻고자 했던 소운의 열망은 변화된 사회 분위기에서 수집과 박물관 설립에 주도적이었던 신흥 중산층 계급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근대박물관의 탄생
Ⅲ. 존 소운과 수집 공간
Ⅳ. 존 소운 박물관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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