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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민아 (SK 네트워크) 이미아 (서울대학교) 추호정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3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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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패션리테일 상황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문제 중의 하나인 블랙컨슈머(black consumer) 현상에 관심을 두고, 패션점포 내 쇼핑 중 고객불량행동이 발생하였을 때, 판매원의 적절한 대응이 공정성 지각을 매개로 매장 내 타고객의 브랜드 신뢰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서비스 실패의 유형과 대응방안에 대한 피험자 실험을 위해 시나리오 방법을 사용하였고, 서비스 실패유형(결과/과정), 대응방안(소극적/적극적), 브랜드 애착집단(고애착/저애착)의 2x2x2 요인설계를 진행하였다. 총 320명이 실험에 참가하였고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315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서비스 결과실패로 인해 불량고객이 발생한 상황에서 적극적인 대응이 소극적인 대응보다 타 고객의 분배공정성에 대한 지각을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서비스 과정실패 상황에서 분배공정성은 적극적 대응과 소극적 대응 간 차이가 없었다. 둘째, 상호관계공정성 지각의 경우, 서비스 결과 및 과정 실패 상황 모두에서 소극적인 대응에서보다 적극적 대응 상황에서 평균값이 더 높게 나타났으나 그 정도는 서비스 결과실패보다 과정실패 상황에서 더 낮게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 애착의 조절효과를 살펴 본 결과, 서비스 결과실패 상황에서는 애착집단에 관계없이 소극적인 대응에서보다 적극적인 대응에서 분배공정성 및 상호관계공정성을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서비스 과정실패 상황에서는 애착이 높은 집단이 소극적인 대응에서보다 적극적인 대응에서 분배 및 상호관계 공정성을 더 높게 지각하였으나, 애착이 낮은 집단은 대응유형 간 분배 및 상호관계공정성 지각에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공정성 지각과 충성도 간의 관계에서 신뢰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분배공정성은 신뢰를 통한 간접경로에서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상호관계공정성은 신뢰를 통한 간접경로 외에 직접적으로도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고, 연구의 한계점과 함께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설정
Ⅳ. 연구방법
Ⅴ. 분석결과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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