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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은 (대전대학교) 손지영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05 - 137 (33page)
DOI
10.18541/ser.2015.06.14.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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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보조인력 제도의 운영에 대한 장애학생 부모의 인식과 요구를 조사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전국적으로 1,960명의 장애학생 부모에게 선다형 문항과 서술형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응답결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현행 특수교육 보조인력 제도에 대한 인식과 관련해서 부모들은 ‘장애학생의 안전한 학교생활 지원’과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참여기회의 확대’를 현행 특수교육 보조인력 제도의 가장 큰 혜택으로 보았다. 둘째, 부모들은 현재 지원되고 있는 특수교육 보조인력의 부족을 가장 큰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 외에 다양한 제도와 개인 역량에서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토로하였다. 셋째, 이들은 보조인력의 지원범위와 자격제도, 연수 및 훈련이 우선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영역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부모들은 특수교육 보조인력 제도에서 자격기준 선발 및 배치, 양성제도, 연수, 지원범위, 관리, 근무여건 및 사회적 관계에 대해 구체적인 요구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결과가 함의하는 바를 논의하고 향후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보조인력 제도의 개선방향에 대해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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