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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아 고재윤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99 - 11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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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커피와 차를 음용하는 고객들의 심층적 욕구 및 심리에 관한 구성개념을 도출하고자 ZMET기법을 활용하였다. 그 결과, 커피는 ‘대화’, ‘여유’, ‘카페인’, ‘도시성’, ‘약속’, ‘중독’, ‘대중성’, ‘신속성’, ‘편의성’, ‘충전’, ‘향’ 총 11개의 구성개념이 도출되었다. 차는 ‘건강’, ‘예절’, ‘다기’, ‘전통성’, ‘안정감’, ‘자연’, ‘고급성’, ‘여유’, ‘편의성’, ‘대화’, ‘복잡성’, ‘향토성’, ‘정성’, ‘대중성’ 총 14개의 구성개념이 도출되었다. 이를 기반으로 작성한 공유개념도를 비교분석한 결과 공통점은 ‘대화’와 ‘대중성’이다. 차이점으로는 첫째, ‘건강’에 대해 커피는 부정적인 ‘중독’을 걱정하는 반면 차는 긍정적인 효능을 목적으로 음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커피는 이동의 편리함에 의해 ‘편의성’이 도출된 반면 차는 음용을 위한 과정 또는 다예에 의해 ‘복잡성’이 도출되었다. 셋째, 커피는 외국문화의 세련된 이미지에 의해 ‘도시성’ 이 도출된 반면 차는 ‘전통성’ 이 도출되었다. 넷째, 커피는 ‘신속성’을 느끼는 반면 차는 ‘안정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향후 마케터들은 커피와 차를 음용하는 고객들의 내면구조 및 심리를 구성하는 개념이 다름을 인지하고 이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마케팅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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