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경 (경운대학교) 김효진 (경운대학교) 유근환 (대구과학대학교)
저널정보
경인행정학회 한국정책연구 한국정책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59 - 8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Kano 모형을 이용하여 전문부사관을 양성하는 지방대학 부사관학과의 교육품질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지속적 관리 및 개선을 위한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학의 부사관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한 Kano 이론에 기반한 IPA 분석기법을 활용함으로서 중요도와 수준(만족)을 분석하고 지방대학의 부사관교육서비스 경험자들이 느끼는 서비스품질 속성들에 대해 어떠한 관리방향을 모색해야 하는가에 대해 연구하였다. 과정품질을 구성하고 있는 4가지 품질속성은 당연시 요구되는 품질속성들로서 지속적 유지하거나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서 교육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나가야 하는 속성들로 나타났고, 환경품질을 구성하고 있는 품질속성은 부사관교육서비스 만족도 제고를 위해 당연시 요구되는 기본요소에 해당되지만, 중요도가 높은 실행요소로 충족되면 부사관교육서비스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우선적으로 중점 개선해야 하는 품질 속성으로 확인되었다. 주목할 할만 것은 결과품질을 구성하고 있는 품질속성은 매력요소로서 충족되지 못하면 불만은 야기하지 않지만, 충족되었을시에는 부사관교육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에 크게 기여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결과품질’은 대학부사관교육서비스 고객인 부사관들이 대학교육서비스로부터 실제로 받는 것 혹은 반대로 서비스 제공자인 대학에 의해 전달되는 핵심적인 서비스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는 곧 대학의 교육서비스의 궁극적인 목표로 설정될 수 있으며 현재와 같이 대학의 진학대상자들이 급감하고 있는 상황에서 의미 있게 검토해볼 사항이라고 판단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교육서비스품질에 관한 이론적 논의
Ⅲ. 연구설계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50-001906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