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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상흠 (영남대학교) 임문연 하귀룡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중국연구센터 중국과 중국학 중국과 중국학 제26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63 - 8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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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객들이 원하는 구체적이고 공통적인 요구사항들을 조사하고 QFD-Kano 통합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일반적으로 Kano 모형은 이원적 서비스 품질을 분석해주는 유용한 모형이지만, 최빈값을 기준으로 품질이 분류되기 때문에, 각 품질요소의 상대적 가치가 무시되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고객만족 계수와 PCSI 지수를 측정하고 문경원 외(2014)가 제시한 QFD-Kano 통합 확장 기법을 활용하여 관련 기업이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스마트폰 품질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화웨이는 앱 구동속도, 전면 카메라의 화소, 화질 등 품질요소들은 앞으로 더 많은 자원이 할당되어야 품질요소로써 평가되었다. PI index 중에서 0.1미만의 품질요소는 무려 11개가 있는 것으로 보면 대부분의 품질요소가 경쟁사와 서로 유사한 품질요소인 것으로 측정되었다. 이에 화웨이는 품질향상에 집중해야 될 뿐만 아니라 마케팅을 잘 활용하면서 브랜드 쪽에서도 집중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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