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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5 - 15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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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비스 품질이나 고객만족을 설명하고 있는 전통적인 기대불일치 이론의 관점을 보완하여 서비스 특성요인과 소비자 성향변수가 서비스 품질인식과 고객만족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 문제에서 출발하였다. 카노 모델에 따르면 상품의 품질요인은 상품의 품질요소와 소비자 만족이 대응하는 형태에 따라 다원적 요소로 구분하고 있는데 본 연구는 Herzberg(1966)의 동기위생 요인의 관점을 고려하여 카노 모델 중에서도 일원적 품질요소와 당연적 품질요소를 중심으로 서비스 특성요인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카노 모델은 상품 품질에 대해 소비자들이 보이는 태도는 기대에 대한 충족수준에 따라 만족 또는 불만족의 형태로 나타날 수도 있지만 상품의 특정 요인을 당연하게 고려할 때는 기대가 충족되었다고 해서 소비자들이 만족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카노 모델의 관점을 토대로 서비스 품질요인을 당연적 품질요소와 일원적 품질요소로 세분화하고 각각의 서비스 품질모형에서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줄 때 개인의 성향변수인 조절초점의 영향을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소비자들이 갖고 있는 조절초점은 두가기 품질요인에 기반한 서비스 품질과 명확한 상호작용을 보이고 있었다. 즉, 소비 과정에서 문제의 방어에 관심이 있는 예방 초점의 소비자들은 당연적 서비스 품질모형에서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줄 때 높은 반응을 보이고 있었으며 서비스를 통해 얻고자 하는 소비 목표에 관심이 있는 향상 초점의 소비자들은 일원적 서비스 품질모형에서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줄 때 높은 반응을 보이고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는 카노 모델의 기본 가정에도 변화가 필요할 수 있음을 의미하고 있다. 제품을 기반으로 한 카노 모델은 당연적 품질요소의 경우 소비자의 기대가 충족되더라도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제한적이라고 주장하였으나 본 연구의 결과를 참고할 때 카노 모델의 관점은 서비스 상품으로 확장되었을 때 수정이 필요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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