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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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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산관리학회 한국생산관리학회지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47 - 46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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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노모델은 다양한 고객요구사항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반면에, 품질기능전개는 신제품 개발을 위해 고객요구사항을 제품의 설계특성으로 변환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품질기능전개의 성능을 효율화하려는 목적으로 카노모델을 적용한다. 먼저, 카노모델은 고객요구사항을 몇 개의 그룹으로 분류하고 고객 만족 및 불만족계수를 도출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중요한 고객요구사항들이 고객 만족 및 불만족계수를 이용하여 선별된다. 경쟁분석 결과는 각 고객요구사항의 중요도를 개선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품질기능전개에서는 선별된 고객요구사항들이 개선된 중요도 결과와 함께 제품설계특성의 개수를 줄이는데 활용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보다 더 개선된 결과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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